Ssul's Blog

그리스도인의 재정원칙 본문

서재

그리스도인의 재정원칙

Ssul 2010. 11. 7. 00:3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취업하고 거의 제일먼저 읽었던 책인데 인제야 정리한다. 미리미리 했어야 하는데 기억이 가물가물 하다. ㅡㅜ
여튼 지금이라도 정리해서 재정관리를 잘해야지.
첫월급은 다 드렸고, 두번째는 어머니 많이 드렸으니, 3번째부터가 진짜로 나의 재정관리의 시작인듯 하다.

책에서 돈이라는 것에 집중하지 않는다. 그 돈이라는 것이 우리의 주인행세를 하게하는 그 뒤에 있는 맘몬의 권세의 무서움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돈을 그야말로 중립적인 것이다. 그 돈에게 권세를 부여하는 맘몬의 영이 무서운 것이다.

이책이 말하고자 하는 바는 간단하다. 하나님이 모든 것의 주인이시고, 돈은 그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한 우리의 노예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님을 섬기기위하여 돈을 사용해야지, 돈을 얻기 위해 하나님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1장에서 위에서 언급했던 맘몬의 권세를 이야기하며 돈 뒤에 숨어있는 맘몬을 정확히 지적한다. 우리는 "내게 돈이 조금만 더있으면 하나님 나라를 위해 훨씬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텐데"라고 생각하지만 이것이 우리가 맘몬의 영향아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이다.

2장에서 참 중요한 것을 이야기 한다. "참새 믿음"
하나님께서 공급하신다는 것을 믿는 믿음. 여기서 어떤 남자애가 질문을 던졌다. "하나님이 나의 공급자이시면 저 인제 일 때려치고 하나님이 공급하시니까, 그것만 기대하며 살면 되겠네요??" 이런 어이없는 ㅡ.,ㅡ;;;; 여튼 그것에 대한 대답은 하나님께서 공급하시는 장소를 알라는 것이다. 엘리야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요단앞 그릿 시냇가에 가서 머물어서 까마귀가 떡과 고기를 가져다 주었다. 이와같이 하나님께서 공급해 주는 장소가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나의 직장일것이다. 우리가 민감해야할 타이밍은 하나님께서 공급통로와 장소를 바꾸실때 이다.

3장 경제체제가 다른 두개의 영역.
하나님의 나라는 주고 받기, 세상의 체제는 사고 팔기.

4장가기전에 형통에 대한 좋은 정의: 형통은 하나님이 지시하신 것을 이룰 수 있도록 주시는 넉넉한 공급이다. 다시 말하지만 비전없는 곳에는 공급의 필요가 없다. 그분은 구체적인 하나님 나라의 목적을 가진 모든 선한일을 위해 우리에게 번영과 풍성함을 주신다.


4장 심는자의 씨(십일조)
세전 월급의 10%. 어디에? 말3장10절 창고로 가져오라.
왜??? 중력의 법칙과 같은 보편적인 원리. 간음하지말라, 도적질하지 말라와 같은 류의 당연한 일.
이것은 또한 마음속에 하나님으로 부터 공급받는 다는 참새 믿음을 형성하게 한다.

5장 먹을 양식은...
하나님의 청지기가 되라는 것이다. 한마디로 돈의 노예가 되지말고 돈을 당신의 노예로 만들라는 것이다.
주인의 빚을 마음대로 없애버리고 칭찬받은 청지기 바로보기. 그 당시에 이자 받기는 금지. 하지만 불의한 방법으로 청지기와 바리새인이 연합하여 이자를 받아 챙김. 주인의 돈을 빌려주고 불의한 이자를 받았던 청지기가 그것을 정리하는 과정이었음. 그래서 칭찬을 받은거.

6장 재정원 닫기.
나의 분야별 재정을 기록. 한 3개월간을 보고,  필요한 것만을 샀을때의 재정을 분석. 그리고 그것에 맞춰서 원닫기.
그리고 저금, 투자를 함에 있어서는 확실한 하나님나라에 대한 목적이 있어야한다. 저금통장을 궂은 날에 대한 공급처로 의지해서는 안된다. 나의 공급처는 하나님이시다.

7장 빚해결하기.
나의 취업후 첫 저금이나 투자의 목적은 빚의 해결이닷~!!!



한참전에 다 읽었고, 나름 재정 노트를 만들어 돌리고 있는데........ 의외로 돈을 많이 쓰고 있다 확실하게 원을 닫아야 겠당.
즐겁고 잼나는 청지기 생활을 해보자~!!!

7장

'서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프니까 청춘이다  (0) 2011.06.16
정의란 무엇인가-마이클 샌델 저  (0) 2011.03.16
YY부흥보고서  (0) 2010.09.17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0) 2010.07.21
[도서] 낙타무릎  (0) 2009.09.09